skip to Main Content
보도자료

내원하시는 모든 고객님들을 내 가족처럼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치아교정의 골든타임, 개별 구강 상태에 맞춤 진단이 중요

작성자
강북다인치과
작성일
2020-10-19 10:58
조회
26

치아교정의 골든타임, 개별 구강 상태에 맞춤 진단이 중요

 



 

치아교정이 대중화되며, 보다 아름답고 좋은 인상을 위해 교정치료를 결심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물론 치아교정은 삐뚤어지거나 얼굴 균형이 맞지 않는 부분을 개선하여 균형 있고 아름다운 외모로 만들어주는 심미적인 이점이 있다. 그러나 교정 치료의 본질은 치아를 올바른 위치에 배열해 치아들이 잘 맞물리게 하여 정상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회복시키는 것이다.

그렇다면 심미성과 함께 치아의 기능까지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교정치료의 골든타임은 언제일까. 골격적인 문제가 없는 경우에는 유치가 모두 탈락하고 영구치열이 완성되는 12~13세 즈음이 시점이 교정치료를 시작하기에 가장 이상적인 시기이다. 치아교정은 세포 반응을 이용하여 진행되기 때문에 세포 반응이 왕성한 청소년기에 보다 원활한 교정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치아교정 기술과 노하우의 발달로 성인 교정 역시 증가하고 있으며, 꼼꼼한 치주 관리만 동반된다면 청소년기 환자들과 같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교정치료의 정확한 시작 시기는 부정교합의 종류 및 원인에 따라 다르며 개인차가 있으므로, 각개별 상태에 맞춰 정밀한 진단을 거쳐야 한다. 주걱턱이나 무턱, 안면 비대칭과 같이 골격 문제가 있는 경우는 다른 경우보다 교정치료를 서두르는 것이 좋다. 또한 청소년의 경우 손가락 빨기나 혀 내밀기 등의 나쁜 습관이 있다면 골격적인 부조화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아 교정치료에 대한 상담을 가급적 조기에 받는 것이 좋다.

성공적인 교정 치료를 위해서는 이처럼 개인마다 다른 증상의 원인을 명확히 짚어내 맞춤형 치료가 가능한 치과 선택이 중요하다. 강북다인치과의원의 양현봉 원장은 “기능성과 심미성을 모두 잡은 교정 치료를 위해서는 해당 치과에 복합적인 부정교합의 원인을 진단할 수 있는 첨단 장비가 완비되어 있는지, 교정 임상 경험이 풍부한 교정 전문의가 상주하는지 살펴야 한다”고 조언했다.

도움말 : 강북다인치과의원 양현봉 대표원장

< 저작권자 © 헤모필리아 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