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보도자료

내원하시는 모든 고객님들을 내 가족처럼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중앙일보] 행운을 불러오는 환한 미소, 치아교정 했을 뿐이고~

작성자
강북다인치과
작성일
2009-01-30 13:12
조회
231


htm_20090130115022l000l400-001.JPG
사회적으로 잘 나가는 매력적인 사람이 되려면 가지런하고 새하얀 치아는 기본적으로 갖춰야 한다. 일명 뜨는 연예인을 살펴보라. 깨끗하고 멋진 치아를 맘껏 드러내며 웃는 모습이 아름답다.

T.V나 사진 속, 유명연예인들은 한결같이 멋진 미소를 빠뜨리지 않는다. 못생긴치아를 가진 그들은 상상하기 힘들다. 그렇다면 과연 그들은 모두 멋진 치아를 타고난 걸까? 누구나 알겠지만 모두 타고난 치아만으로 멋진 미소를 만들어낼 수는 없다.

그만큼 예쁜 치아를 갖고자 남보다 많은 노력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일까 탤런트 누구처럼 매력적인 미소를 갖고 싶다는 소망에 그 연예인이 어디서 치아교정을 했는지 궁금해 한다.

센트럴다인치과 정명호원장은 “교정치료란 치아를 올바른 위치에 배열하여 치아들이 잘 맞물리게 하여 정상적인 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기능적인 것뿐만 아니라 얼굴 전반에 걸쳐서 균형 있고 아름다운 외모를 만들어주는 심미적인 부분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설명한다.

일반적으로 벌어진 치아, 돌출입, 덧니, 거꾸로 물리는 어금니, 치아가 없거나 음식물을 씹기가 불편한 증상, 부정확한 발음, 주걱턱 혹은 무턱, 비뚤어진 아래턱 그리고 이런 여러 요소들로 인해 치아의 세련미가 떨어졌을 경우 교정치료를 통해 아름답고 건강한 치아를 되찾을 수 있다.

교정치료의 시기는 부정교합의 종류 및 원인에 따라 다르며 개인차가 있다. “위턱 혹은 아래턱의 이상으로 인한 주걱턱이나 무턱인 경우에는 교정치료를 서두르는 것이 좋으며, 안면의 비대칭과 같이 골격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교정치료를 서둘러야 한다”며 “그 외에도 충치 등으로 인해 유치(젖니)가 조기에 탈락하여 영구치가 나올 공간이 부족한 경우나, 손가락 빨기나 혀 내밀기 등의 습관으로 골격적인 부조화를 초래해 위, 아래 앞니가 완전히 물리지 않는 경우, 위 앞니가 심하게 돌출되어 아랫입술을 깨물거나 할 때에도 교정치료에 대한 상담을 가급적 조기에 받으시는 것이 좋다”고 센트럴다인치과 정명호원장은 조언한다.

보통 12~13세 정도에 영구치열이 완성, 이 시기에 교정전문의와 상담을 받으면 좋다. 이는 사춘기가 시작되기 이전인 초등학교 시절에 미리 교정치료를 해줌으로써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를 해결해주고 심리적인 안정을 줄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한편 최근엔 눈에 잘 띄는 않는 교정장치의 발달로 인해 성인 교정 환자가 늘어나는 추세다.

기존의 교정치료는 기간이 길어 망설이는 환자가 많았다. 하지만 급속교정으로 단기간에 원하는 치아 이동을 충분히 할 수 있고 그 결과도 매우 안정적이다. “급속교정은 치아는 잘 배열되어 있으나 입이 튀어나온 경우나, 윗니와 아랫니가 맞물리지 않는 경우에 치아을 빼고 할 수 있는 교정법으로 모든 경우에 적용할 수 없기에 본인의 상태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고 센트럴다인치과 정명호 원장은 조언한다.

가장 일찍 개발, 현재에도 가장 널리 사용되는 금속 교정장치는 정밀도 및 효율성이 우수하며 가격도 저렴하다. 하지만 눈에 잘 띈다는 미관상의 단점이 있어 성인보다 성장기 아이들이 많이 사용한다. 이를 보완한 세라믹, 설측 교정장치도 개인의 상태를 전문의와 상담 후 선택할 수 있다.

특히 교정용장치와 철사 없이 인비절라인이라는 투명한플라스틱 틀을 이용하여 치아를 가지런히 하는 투명교정치료법은 연예인들 뿐 아니라, 사회생활을 하는 많은 성인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인비절라인은 눈에 거의 띄지 않을 뿐 아니라, 필요할 때마다 스스로 장치의 장착과 탈착이 가능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이 외에도 환자 스스로 장치를 꼈다 뺐다 할 수 있는 가철식 교정장치가 있으며, 성장기 아동들에게서 위턱과 아래턱에 성장 부조화가 있을 때 사용하는 턱교정장치 등도 있다.
교정 치료시 좋은 치료효과를 빠른 시일 내에 얻기 위해서는 꼭 알아두어야 할 주의사항이 있다. 센트럴다인치과 정명호 원장은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껌, 엿, 캬라멜 등)을 드시게 되면 장치가 떨어질 수 있으니 피하시는게 좋으며 식사를 하실 때에는 앞니로 물어뜯거나 베어먹는 것은 피하시고 되도록 잘게 썰어 어금니로 씹으십시오.

치아에 장치가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음식물이 잘 끼어 식사 후 올바른 잇솔질로 구강위생 상태를 청결히 유지시켜야 하며 진료 약속날짜를 잘 지켜야 하는 것은 기본입니다“라고 조언한다.

■ 도움말: 강북수유다인치과 정명호 원장
■ 홈페이지: www.daindental.co.kr
■ 대표전화: 02-990-0026


조인스닷컴(Joins.com)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