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보도자료

내원하시는 모든 고객님들을 내 가족처럼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헤럴드경제] SOS !! 내 입속 못난이를 꺼내주세요 ~!

작성자
강북다인치과
작성일
2009-05-28 13:25
조회
178
SOS !! 내 입속 못난이를 꺼내주세요 ~!

 지난 4월 30일 한국 소리문화의 전당에서 열린 전주국제영화제의 홍보대사 조안은 음식이 맛있기로 유
200905270124.jpg
명한 전주에서 매우 난감했다. 예약을 해야 먹을 수 있는 유명한 식당에 가도 음식을 씹지 못해서 젓가락만 들었다 놓았다를 반복해야 했다는 것.

전주국제영화제에서 개막하는 영화들의 줄거리까지 꿰뚫고 있던 그녀는 “전주는 영화 촬영 때문에 예전에도 많이 내려온 곳이에요. <시작하는 연인들>도 전주에서 촬영이 이루어졌고요. 그때는 전주 음식을 맛 볼 수 있었지만 지금은 사랑니 때문에 잇몸이 아파서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하고 있어요.”라고 사랑니의 통증을 호소했다.

 

◆ 사랑니 꼭 필요해? = 사랑니는 사람들에게 매우 필요할 수도, 전혀 필요 없을 수도 있는 치아다. 조안처럼 맛있는 음식을 앞에 두고도 통증 때문에 먹지도 못하게 될 때는 사랑니는 나올 때 아프기만 하고 번거로운 존재이다. 그러나 때로 어금니가 없는 치아에 어금니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매우 필요한 존재가 되기도 한다.

 

그러나 때로 건강상의 필요성 때문이 아니라 구강의 심미적인 이유에서도 사랑니는 문제가 된다. 조안처럼 예쁜 사람의 경우, 입 속의 치아 생김새가 문제가 되지는 않겠지만 그렇지 않은 일반인의 경우, 입 안에 삐뚤어지게 난 사랑니는 쉽게 썩어버리기도 해서 입 냄새를 만들어 내거나 입을 크게 못 벌리게 만드는 원인이 되고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에스다인치과 정명호 원장은, "사랑니가 똑바로 나고 턱뼈가 잘 발달되어 주변치아에 영향을 주지 않는 예외적인 경우에는 반드시 발치하지 않아도 되지만, 대부분의 경우 외부로 노출돼 잇몸에 염증을 일으키거나, 주변치아 또는 턱관절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 후 사랑니를 발치할 지를 결정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이어 정원장은 "80%는 사랑니가 누워서 나거나, 어금니 밑에서부터 나기 시작한다. 드물게 사랑니가 똑바로 난 사람이라도 나중에 충치가 생기면 반드시 뽑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 뽑아야 하는 사랑니 List
- 썩은 사랑니
올바르게 난 사랑니라고 해도 칫솔이 잘 닿지 않는 부위에 있기 때문에 쉽게 썩게 된다. 또한 사랑니와 어금니 사이에 음식물이 자주 끼게 되어 주변 치아까지 썩게 하는 원인이 되고, 이는 입 냄새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 되므로 발치하는 것이 좋다.


 

-잇몸에 염증이 생긴 경우
사랑니 주변 잇몸에 염증이 생기면 잇몸과 볼까지 붓게 된다. 심할 경우 낭종, 종양, 골수염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이 염증으로 인해 사랑니 주위의 골이 흡수되어 사랑니 옆의 어금니까지 치조골이 함께 흡수된다. 이럴 경우 나중에 치아를 상실했을 때 임플란트나 인조 치아를 만들 때도 문제가 된다.


 

-치아의 변형을 일으킨 경우
사랑니가 비스듬히 나는 경우, 주변 어금니를 밀어내어 치열이 비스듬히 기울어지게 된다. 이는 부정교합을 유발하여 얼굴 자체가 비뚤어지는 경우도 많다.


 

- 이유 없이 치통이 있는 경우
사랑니가 나면서 턱 뼈에 압력을 가해 충치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통증을 유발하거나, 심할 경우 턱 뼈의 골절을 유발하기도 한다.


이런 사랑니들의 경우에는 턱 뼈가 잘 발달되어 사랑니도 정상적으로 맹출 되고, 주변 치아에도 영향을 주지 않는 극히 일부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발치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 된다.

 

다만, 사랑니의 뿌리가 신경에 인접한 경우는 최신 장비 뿐 아니라, 충분한 임상경험이 뒷받침되지 않은 경우, 쉽사리 손대기 어려운 고난이도의 수술이 동반되기도 한다. 에스다인치과에서는 첨단 CT 등의 충분한 장비시설 뿐 아니라 사랑니 발치에 관한 충분한 임상경험과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어서 거의 모든 사랑니를 큰 무리 없이 발치할 수 있다고 하니 사랑니로 인해 고민하던 사람들에겐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도움말 : 에스다인치과 정명호 원장

 

기사원문보기
Back To Top